본문 바로가기

읽고 생각하고 느끼고

[Book]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힘든 일을 겪게 되면 이렇게 생각해 보기 (29)

'이 고비를 넘기도 나면 또 다른 컨텐츠가 나오겠지' '다음엔 나만의 노하우가 또 하나 생기겠구나' 생각해 보기

나의 골든 타임은 이렇게 온다 (35)

'나는 운이 없어서' '나한테는 기회가 없어서'라고 말할 것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준비하고 운이 내게 얽히도록 밑밥을 많이 던지는 사람에게 오는 당연한 선물이다. 골든타임의 주인공이 되느냐 마느냐는 오늘 당신의 '준비'에 달려있다

골든 타임을 만나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일을 시작하는 그날 동시에 골든타임이 10년 후에 세팅 되어있을지 모른다. 어떤 꿈이든 꿈이 시작되는 동시에 나만의 골든타임이 저 멀리 세팅되어 있다는 것을 믿자. 내가 걸어가기만 한다면 골든타임과 나는 결국 만나게 되어있다.

근거가 있는 사람 (42)

초라했던 근거가 악조건들이 오히려 어려움을 버티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주인의식으로 갖는 책임감(47)

증평에 걸린 플래카드.

자부심이나 책임감이 '나는 할 수 있다' '난 해냈던 사람이니까 이번에도 역시 해낼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책임감은 주인의식이 있어야지만 느낄 수 있다. 누가 시키는대로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 책임감이 생길 수 없다.

아이들에게 가장 큰 교육은 부모의 희생과 주입이 아니라 어떻게 사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사는지 보여주는 것(55) 

"여자가 돈을 벌게 되는 상황이 팔자가 센 것이 아니라, 자신을 그 속에 방치하는 것이 가장 팔자 나쁘게 살아가는 것이다"

눈 앞의 난관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엄청나게 달라질 수 있다. 인생은 행복한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라 '행복하게 만들것이가, 아닌가'에 달려있다. 축복도 내가 내리는 것이고 행복도 내가 내리는 것이다 (56)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낸 사람은 늘 행복했던 사람이 아니라 저주 속에서도 끝까지 행복의 실마리를 찾아낸 사람이다. 불행한 일을 행복한 일로 옮겨 놓을 때까지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행복이라는 이자를 받게 된다. 불행이라는 원금 없이 행복이라는 이자를 받을 수 없다 (57)

여자는 결혼 후 아내가 되고 엄마가 되어야 인생을 살아내는 진짜 실력이 나오게 된다. 그저 여자라면 절대 해내지 못했을 일을 엄마니까 아내니까 해낼 수 있다. 악재테의 실력을 쌓아가며 아내는 반전의 주인공이 되어간다 (75)

살다보면 일상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뭔가 하고 싶은 것이 떠오르지 않고 할 일만 쌓여있을 때 무기력증이 오기마련이다. 이럴때는 죽어도 해야만 하는 일, 언젠가는 꼭 끝내야만 하는 일부터 하나씩 처리해보자. 옷장 정리를 하다가 스카프를 두르고 갔던 전시회가 떠오르거나 책을 정리하다가 시 낭송하던 일들이 떠오르면서 그림을 그리고 싶다거나 시를 쓰고 싶다거나 하는 '하고 싶은 것'의 단서들이 하나씩 생겨난다 (103)

무덤덤한 일상 속에서 문득 내가 그리워지는 '그때'가 바로 내안의 콘텐프를 채워야 할 때다. 뭐라도 배우고 시작할 때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를 땐 무작정 밖으로 나가보자. 산책, 영화관람, 책방, 커피도 마시면서 그저 나를 그리워하는 감정과 함께 있어보는 거다. 다음날은 오래된 책을 읽는거다. 책은 내 마음의 간절함이 깨달음을 만드는 것이기에 그 안에서 콘텐츠의 단서를 발견할 것이다.

하루 24시간 중 온전히 나만을 위한 30분, 나만을 위한 작은 공간을 만들자 몇 년 후 내인생을 바꿀 수 있다.

살림하는 여자가 무슨 콘텐츠? 라며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그 불씨를 꺼뜨리면 안된다. 가장 좋은 불쏘시개는 '하고 싶은 일'을 '지금 해야 할 일'로 만드는 실행력이다. 결심은 했는데 실행이 안되는 것이 함정이라면 그 함정에서 구해낼 수 있는 사람도 나 자신 뿐이다 (104)

오드리햅번의 유언

나이에 맞는 콘텐츠, 내 콘텐츠로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줄 수 있게 콘텐츠를 개발하자 (112)

아름다운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런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너의 음식을 배고픈 사람과 나누라.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갖고 싶으면 하루 한번 어린이가 손가락으로 너의 머리를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결코 너자신이 혼자 걷고 있지 않음을 명심해서 걸어라.

사람들은 상처로 부터 복구되어져야 하며, 낡은 것으로부터 새로워져야 하고,

병으로 부터 회복되어야 하고, 무지함으로부터 교화되어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받고 또 구원받아야 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된다.

기억하라 만약 내가 도움을 주는 손이 필요하다면 너의 팔 끝에 있는 손을 이용하면 된다.

내가 더 나이가 들면 손이 두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한손은 너 자신을 돕는 손이고 다른 한 손은 다른사람을 돕는 손이다.

 

나는 0순위

희생으로 유지되는 아슬아슬한 행복보다 엄마의 자신감에서 자연스럽게 베어나는 행복이 공기처럼 퍼져 있어야 한다. 다소 이기적일만큼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 오히려 가족의 장기적인 행복에 도움이 된다(118)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무슨 꿈을 꾸는지 관심을 가지는 것 처럼 이런 관심을 나 자신에게 갖자. 자기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가슴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자신과 일관되게 대화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119)

워킹맘이든 전업맘이든 각자 살아낸 자신의 인생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선택한 것에 대해 자괴감을 갖지말자(124)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끼리 없는 사람들끼리 담배 한 갑 선물이 엄청난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목표를 가지고 덤벼들면 자신도 모르던 여러 가지 능력이 발휘되기 마련이다(134)

목표로 삼은 무엇인가를 이루어나가려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사람들은 거리감이 있으면 트집을 잡지만 거리감을 없애면 오히려 지원해 준다